티스토리 뷰

목차



    송홧가루는 봄이되면 황사와 함께 우리 건강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이 소나무 꽃가루가 바람에 날려 각종 알레르기와 호흡기 질환을 유발하기 때문인데요.

     

    그렇다면 송화가루에 대비하기 위해서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지금부터 송화가루 날리는 시기와 시간을 알아보고 이를 대비하기 위한 올바른 환기 방법까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송화가루 날리는 시기

     

     

    송화가루 날리는 시기

     

    봄이 되면 계절성 알레르기 비염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아집니다. 그 주요 원인이 바로 꽃가루인데요. 그중에서 대표적인 것이 바로 송홧가루입니다. (송화가루의 표준어는 송홧가루입니다.)

     

    송홧가루는 일반적으로 4월 중순에서 5월 사이에 주로 발생합니다. 그 중에서 송화가루 날리는 시기가 가장 활발할 때는 5월인데요. 지역과 기후 조건에 따라 그 시기가 조금씩 달라질 수 있습니다. 

     

    최근 지구온난화 때문에 꽃가루가 날리는 기간도 길어지고, 농도와 독성도 강해지고 있다고 합니다. 지구온난화의 주요 원인인 이산화탄소의 농도가 높아질수록 소나무가 광합성을 활발하게 합니다.

     

    그래서 식물이 생성하는 꽃가루의 양이 많아지고,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독성도 더욱 강해진다고 합니다. 

     

    송화가루 날리는 시기송화가루 날리는 시기송화가루 날리는 시기
    송화가루 날리는 시기

     

     

    송화가루 날리는 시간

     

     

    송화가루가 가장 많이 날리는 시간은 일반적으로 아침 6시~ 10시 사이라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시간에는 되도록 외출을 자제하고 환기를 시킬 때는 오전시간보다 늦은 오후시간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기온과 바람의 변화등 날씨에 따라 송화가루 농도가 매일 달라질 수도 있는데요. 이렇게 매일 달라지는 송화가루 지수를 미리 알수 있다면  알레르기를 예방하고 불편함을 줄이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매일 달라지는 꽃가루농도위험지수를 알고 싶다면 아래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송화가루 날리는 시기송화가루 날리는 시기송화가루 날리는 시기
    송화가루 날리는 시기

     

     

    송화가루 환기 방법

     

    이렇게 송화가루 날리는 시기가 되면 환기를 해야 하는지 말아야 하는지 고민하게 됩니다. 하지만 실내 미세먼지 농도를 낮추기 위해서 적어도 하루 2번 10분씩은 환기를 하기를 권장합니다. 

     

    하지만 송홧가루가 실내로 들어 오는 것을 최소화하고 올바르게 환기하는 방법을 알고 싶으시다면 다음을 참고하세요. 

     

    ✅ 환기시간

    송홧가루의 농도는 날씨의 영향을 많기 때문에 매번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오전보다 늦은 오후에 농도가 떨어지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이때 환기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환기를 마친 뒤에는 물걸레나 물수건으로 날아들어온 송홧가루를 닦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송홧가루는 입자가 굵고 무겁기 때문에 직접적으로 비염이나 알레르기를 유발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가루가 눈이나 코, 입 등의 점막을 자극한다면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실내에 유입된 꽃가루를 최대한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분적으로 창문열기

    환기를 할 때는 창문을 활짝 열고 해야 하지만, 꽃가루가 날리는 시기에는 창문을 부분적으로 열어 공기 순환을 해야 합니다. 

     

    환기하기 전에 창틀을 확인하고 송홧가루가 묻어 있다면 먼저 닦아준 뒤에 환기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기청정기 사용

    최근에 사용되고 있는 공기 청정기들은 필터의 종류가 워낙 다양하기 때문에 꽃가루 전용 필터를 끼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환기 후에 공기청정기를 사용하여 실내에 유입된 꽃가루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꽃가루 방충망

    꽃가루 방충망이라고도 불리는 미세먼지 방충망을 설치하면 도움이 됩니다. 방충망의 구멍이 촘촘해서 비교적 크기가 큰 송화가루가 통과하지 못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 방어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송화가루 날리는 시기송화가루 날리는 시기송화가루 날리는 시기
    송화가루 날리는 시기

     

     

    마무리

     

    오늘은 송화가루 날리는 시기와 시간에 대해서 알아보고, 올바른 환기방법까지 살펴보았습니다. 송홧가루는 기후, 위치, 바람의 세기 등에 따라 농도가 달라지므로, 정확한 정보를 원한다면 꽃가루 지수나 기상예보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송홧가루가 많이 날리는 시간대를 피하면, 알레르기 증상이나 생활의 불편함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